급여통장은 매월 일정한 날짜에 일정 금액이 급여, 월급이라는 명목으로 입금되는 통장을 의미하는데요. 이를 시작으로 보험, 저축, 소비, 대출, 투자 등등의 재태크를 할 것인데요. 내 돈의 출발점이 되는 통장이 되며 앞으로 나의 주거래 계좌와 주거래 금융기관을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급여통장 개설방법
1. 기존에 쓰던 통장을 그대로 사용하고 싶은 경우
요즘은 학생들도 학생증에 선불교통카드 기능과 동시에 체크카드 기능을 같이 신청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보통 학교의 주거래은행으로 지정되어 있기에 우리가 은행을 선택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일반은행(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등)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을 활용하면 됩니다.
이를 활용하는 방법은 이미 사용한 기간이 있고 계좌가 있기 때문에 통장에 급여, 월급, 상여금 등 관련된 키워드로 입금자명에 찍힌다면 그 통장은 급여통장으로 사용됩니다.
2. 기존에 쓰던 통장이 있지만, 새 통장을 개설하기를 원하는 경우
이럴 때는 해당 은행 홈페이지나 앱을 활용해서 인터넷 상품을 가입하는 것을 추천해요. 온라인 전용 상품들이 많이 출시되어서 오히려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기존 통장을 해지하지 않고 직장인 관련 우대 통장으로 변경할 수도 있어요.
3. 회사에서 제가 이용하던 은행이 아닌 다른 은행의 통장을 원해요!
이런 경우가 충분히 있을 수 있어요. 회사의 주거래은행에서 통장을 만들거나 직원들에게 선택권을 주고 급여통장을 만들어오라고 합니다.
* 급여통장 지정은행이 있는 경우
해당 은행 창구에 가서 "급여통장 개설하러 왔습니다."라고 하시면 돼요. 단, 방문전에 필요한 서류를 꼭 확인하고 챙겨가셔야 합니다. 급여통장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회사에 다니고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 재직증명서, 급여명세서, 원천징수 영수증 등
통장 개설하는 절차가 까다로워졌기 때문에 방문하려는 은행 영업점에 전화를 걸어서 필요 서류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