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를 조금 접해보신 분들이라면, 근육량은 증가하고, 체지방은 감소하는 린매스업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실 텐데요. 오늘은 해당 방법과 같이 섭취하면 근성장과 체지방 감량에 도움 되는 보조제,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린매스업?
린매스업은 벌크업을 통한 근육량 증가보다, 어떤 관점에서는 더욱 효율적인 근성장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린매스는 Leanbody Mass : LBM을 뜻하는데요. 즉 제지방 체중이라고 말합니다. 체중에서 지방량을 제외한 체중이며, 골격근량과의 차이점은 뼈에 붙어있는 근육량뿐만 아니라, 장기들도 측정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성인이 되고나서부터 우리 몸에서 변화될 수 있는 체중은 수분, 골격근량, 체지방량 정도인데요. 린매스업은 체지방은 감소되면서, 골격근량과 수분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린매스업은 누구에게나 가능한 것은아니고,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생기는 현상이 될 수 있겠는데요. 어느 정도 골격근량이 생기신 중급자 분들에게는 일어나기 힘든 상황이 되겠습니다.
린매스업 식단
우선 본인의 유지칼로리를 계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지칼로리를 계산하는 어플은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하셔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으니, 검색을 추천드리며 유지칼로리에서 3~400kcal 정도 더 섭취해 주는 방식을 가져간다면, 올바른 린매스업 식단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해당 식단을 이용하여 적절하게 주당 체중 변화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린매스업 보조제
1. 크레아틴 : 린매스업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매주 발전되는 점진적 과부하의 원리가 적용된 고강도의 훈련과 유지칼로리보다 약간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해줬을 때, 올바른 휴식과 함께 만들어지는 것인데요. 이때 고강도의 훈련이 지속적으로 진행할 수 있으려면, 체내 글리코겐이 많이 있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크레아틴인데요. 크레아틴은 근육 내의 충분한 수분을 저장하여 더 많은 글리코겐을 저장할 수 있게 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근육 내의 수분 증가는 운동 후 근육이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겠죠.
2. 베타알라닌 : 베타알라닌은 근육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아미노산인데요. 베타알라닌으로 인해 근육의 PH 수준을 유지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즉 고강도 훈련을 진행할 때 피로도를 지연시키고, 운동할 때 나오는 젖산들을 관리하여 운동 강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