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은 문화와 창의성을 풍요롭게 하죠. 하지만 이러한 예술가들은 초기단계에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에서 창작 지원금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것은 무엇이며, 그 혜택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술인 창작 지원금 개념
예술인 창작 지원금은 정부, 비영리 기관, 재단 등에서 제공하는 재정적 지원 프로그램인데요. 자유롭게 예술 작품을 창작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경제적인 지원을 하는 것이 창작 지원금의 목적이 되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한국예술인복지재단에서 진행하는 '창작준비금지원사업-창작디딤돌'입니다. 창작디딤돌은 '예술인 복지법'상 예술활동증명을 완료하고, 신청인의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120% 이내인 예술인에게 1인당 300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최초 수혜 예술인 배점을 기존 1점에서 2점으로 확대하여, 신규 신청자의 진입 장벽을 낮춰 좀 더 많은 예술인이 창작 준비금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했습니다.
예술인 창작 지원금의 혜택
경제적 지원 : 창작 활동에 필요한 작업 재료, 장비, 연구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겠습니다.
시간적인 자유 : 예술인은 보통 투잡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아, 예술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을 다소 뺏길 수 있는데 지원금으로 일정한 소득을 보장받기 때문에 예술에 집중할 수 있겠습니다.
전문적인 지원 : 이 뿐만 아니라 지원기관은 예술가들을 위한 상담, 교육, 네트워킹 기회 등을 제공하여 전문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술인 창작 지원금 지원 기준
지원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신청 기간은 연 2회 분할 신청(상, 하반기)이며, 각 사업 공고 시 재단에서 지정한 신청기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선정규모는 총 20,000명으로 1인 300만 원입니다.
우선 지원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예술활동증명을 완료하고, 예술창작활동을 준비 중인 현업 예술인들에게 적합하겠습니다.
심의
이는 소득 인정액이 낮은 순서로 진행되며, 신청서류 행정검토 등을 통해 적격 여부를 심의하겠습니다.
아래는 소득 부문 배점입니다.
- 기준 중위소득 범위 30% 이하 (8점) : 623,368원 이하
- 기준 중위소득 범위 60% 이하 (7점) : 1,246,735원 이하
- 기준 중위소득 범위 90% 이하 (6점) : 1,870,103원 이하
- 기준 중위소득 범위 120% 이하 (5점) : 2,493,470원 이하
추가 배점표
- (A) 최초 수혜 예술인 (창작준비금시스템 연계) : 2점
- (B) 농어촌 지역 거주자 (주민등록등본 반영) : 1점
만약 지원하고자 하신다면, 올해 상반기는 3월에 진행되었으니, 올 하반기 공고를 놓치지 말고 지원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