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는 청약통장이 필수금융상품으로 분리됐었죠. 하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와 금리 상승으로 인해 2022년 기준 가입자 수가 20만 건이나 줄면서 해지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따라서 개인의 상황에 따른 필요 유무의 기준을 삼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약통장 해지하면 안 되는 이유
해지하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다음의 목차로 전달드리겠습니다.
- 청약통장 해지 배경
- 그럼에도 해지하면 안 되는 이유
- 청약통장의 부가적 혜택
- 청약통장이 필요없는 분들
청약통장 해지 배경
사실 청약통장은 필수였죠, 당첨만 되면 신축 아파트를 싼 가격에 매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공사비, 금리 상승 및 고분양가 논란으로 인해서 그러한 청약의 강점이 사라져 많은 사람들이 해지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약통장적금만 한 이자가 없었지만 금리 상승으로 인해 청약적금은 약 2% 대지만, 시중 일반적금이 4~5%인 것을 미루어 보아 예적금 상품으로 보아도 이점이 없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에도 해지하면 안되는 이유
지금은 금리 상승 및 고분양가 논란으로 해지율이 높지만, 다시 경기 침체가 완화되고 결국 청약의 장점을 찾아갈 수 있는 시점이 온다면 다시 청약 통장을 가입하는 사람들의 수가 급증할 것입니다. 결국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것이죠. 어떻게 바뀔지도 모르는데 현재 해약하는 것은 좋지 않은 선택이겠죠. 따라서 아래의 부가적 혜택을 이용하면서 경기 침체 완화를 기대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청약통장의 부가적 혜택
1. 소득공제 : 청약 통장에 납부한 금액만큼의 40% 소득공제 적용이 됩니다. 현재 소득공제가 적용되는 많은 금융상품들중 하나가 청약통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과세표준 구간을 낮추게 된다면 큰 절세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2. 청약예금 담보대출 : 청약통장의 이자가 적은만큼 대출이자도 굉장히 적은데요. 그럼 이것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아보시죠. 이것은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마이너스 통장에 2000만원씩 쓰고 있다고 하시면, 대기업 다니시는 고신용자 기준으로도 약 8%의 이자가 나오게 됩니다. 그럼 이자는 160만 원이 되겠죠.
이때 청약예금 담보대출 이자는 약 4%정도이니, 이 대출이용해서 마이너스 통장에 넣으면 간단하게 계산했을 때 약 80만원의 이득이 생기게 되겠죠.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분들
본인이 내집마련을 이루었고, 오래 살 예정에다가 특별 공급 대상이 안될 것 같다. 그러면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외로 내 집마련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많기 때문이죠. 굳이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데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청약통장 해지를 추천하지 않는 글이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해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